반응형
1. 개요

버그 바운티란? 

특정 기업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제품을 해킹해서 취약점을 발견한 해커에게 포상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구글, 애플, 페이스북 등 많은 기업이 버그 바운티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2012년부터 KISA(한국인터넷진흥원)이 도입하여 운영 중입니다.

하지만, 버그 바운티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해서 무턱대고 공격을 수행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는 해커와 기업을 연결하는 전문 업체(해커원 등)를 이용하고 있으며, 자체 플랫폼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기준(2020년)으로 버그 바운티를 수행할 수 있는 플랫폼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2. Hackerone

해커원은 버그 바운티를 운영하는 기업과 화이트 해커를 연결해주는 세계 최대 플랫폼입니다.

 

해커원의 버그 바운티는 아래의 프로세스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1. Create an account. https://hackerone.com/users/sign_up // 계정 생성

2. Verify your email. // 이메일 인증

3. Configure your profile and account settings under Settings. // 프로필 세팅

4. Explore Hacktivity to see what hacker activity is trending. // Hacking

5. Submit a vulnerability report. // 보고서 작성 및 제출(외국기업이기 때문에 영어로 작성 필요..ㅠ)

 

로그인 후 [Programs] 메뉴에 접속하면, 버그 바운티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의 리스트가 나열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의의 기업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상단에 리포트를 제출하는 버튼이 있습니다. 취약점 제보는 저기를 통해서 하면 되겠죠?

하단에는 운영중인 버그 바운티 프로그램의 정책들과 세부사항이 나와있습니다.

 

가장 하단의 In Scope 즉 대상 범위의 도메인을 대상으로 취약점 진단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기업마다 비슷한 Program Rules가 제정되어 있으나, 버그 바운티를 진행하기 전 꼭 필독하시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회원가입 시 해커원 이메일을 사용해야 한다거나, 이름을 이렇게 써라..라는 등의 정책이 있더라고요!

 

3. KISA

국내의 버그 바운티는 KISA(한국인터넷진흥원)이 운영 중에 있습니다.

 

그러나, 신고대상 취약점이 '소프트웨어'에 대한 보안 취약점으로 최신 버전의 소프트웨어 영향을 줄 수 있는 신규 보안 취약점(제로데이 취약점)라고 한정되어 있습니다.

아래에 나온 기업을 대상으로 버그 바운티를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www.krcert.or.kr/consult/software/vulnerability.do 왼쪽 링크에 가셔서 정책과 주의사항을 다시 한번 확인하시고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4. 자체 플랫폼 - NAVER

네이버는 국내에서 자체로 버그 바운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위의 도메인과 소프트웨어를 대상으로 버그 바운티를 운영 중이며, 

자세한 사항은 https://bugbounty.naver.com/ko/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5. 자체 플랫폼 - RidiBooks

리디북스에서도 현재 버그 바운티를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상의 위의 도메인과 애플리케이션을 참고하시면 되고요,

https://ridi.dev/bounty.html에서 더 자세한 사항 확인하시면 됩니다.

 

 

 

현재 기준으로 버그 바운티가 가능한 플랫폼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추후 다른 곳을 찾으면 추가로 업로드하겠습니다.

반응형

'Study > Bug Boun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XSS]Blind XSS(Cross Site Scripting)  (2) 2021.01.20
[XSS] DOM Based XSS(Cross Site Scripting)  (0) 2020.04.1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