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LAN - Local Area Network : 어느 한정된 공간에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사무실)

WAN - Wide Area Network : 멀리 떨어진 지역간 네트워크 구축(인터넷)


네트워킹 방식은 크게 네가지로 나뉜다. 그러나 대부분 이더넷 방식이다.


-이더넷- 

  -CSMA/CD 프로토콜 사용

  -CSMA/CD =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Collision Detection : 대충 눈으로 통신


이더넷 환경에서는 통신하고 싶은 PC나 서버는 자신의 네트워크 자원을 쓰고 있는 PC나 서버 중에서 통신 가능한 장비가 있는지 확인한다. (=즉 캐리어가 있는지 확인=>Carrier Sense)

캐리어가 감지되면 보낼 정보가 있어도 못 보내고 기다리고, 네트워크 통신이 없어지면 눈치를 보다 자신의 데이터를 네트워크 상에 실어보낸다. 눈치를 보다 두개 이상의 장비가 동시에 네트워크 상에 데이터를 실어보내는 경우(다중 접근) 충돌이 발생한다. = 콜리젼 발생

콜리젼이 발생하면 데이터를 전송했던 PC들은 랜덤한 시간동안 기다린 후 다시 전송해야 한다. 기다렸다 다시 보내도 충돌한다면, 또 다시 기다려야 한다. 그러나 15번을 전송했음에도 충돌이 발생한다면, 통신을 포기한다.

이더넷 환경에서 콜리젼이 발생하는 것은 CSMA/CD프로토콜 특성상 자연스럽지만, 너무 많은 콜리젼이 발생한다면 통신이 불가능해진다.


-토큰링-


토큰링 방식에서는 데이터를 전송하고자 하는 PC는 이더넷처럼 통신하고 있지 않다고 막 보내는것이 아니라 토큰을 가지고 있는 오직 한 PC만 데이터를 보낼 수 있다. 데이터를 다 보냈거나 보낼 데이터가 없으면 옆 PC에게 토큰을 전달한다.

콜리젼이 발생하지 않고 네트워크에 대한 성능을 미리 예측할 수 있지만, 순서를 기다려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이더넷은 순서 없이 눈치로 통신 / 토큰링은 토큰을 가진 순서에 따라 통신

이더넷방식은 우리나라에서, 토큰링은 유럽에서 쓰인다고 한다.



반응형

'Study >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TCP/IP 프로토콜  (0) 2014.08.02
캐스트 종류+OSI 7계층  (0) 2014.08.02
맥 어드레스(MAC Address)  (0) 2014.08.02
케이블에 대해...  (0) 2014.08.01
네트워크 개요  (1) 2014.07.1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