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맥 어드레스란 (Media Access Control) 통신을 위해 서로를 구분할 주소이다. 장비끼리 통신을 하려면 맥주소를 알아야 하는데, 처음 통신을 하는 경우에는 인터넷 통신을 하는 IP주소만 알뿐 맥소는 알 수없다. 그래서 IP주소를 MAC주소로 바꾸는 ARP Request, ARP Reply 과정이 필요하다. 


ARP (Address Resolution Protocol)

-한 네트워크 내에서 통신할 경우

PC A가 PC B와 통신을 하고싶다. (IP주소는 알고있다) PC A는 자신이 속한 네트워크 내의 모든 장비에게 브로드캐스트를 보낸다. "PC B와 통신하고 싶으니 맥주소를 알려달라!" 브로드캐스트를 받은 PC B는 A에게 자신의 맥 어드레스를 알려주게 되고, 그제서야 통신이 이루어진다.


-통신하고 싶은 PC가 다른 네트워크 상에 있을 경우


PC A와 PC B가 다른 네트워크 상에 있다면 PC A가 아무리 브로드캐스트를 보내도 라우터가 막기 때문에 PC B는 받을 수 없다. 대신 PC B를 찾는 A의 브로드캐스트가 온다면 라우터는 B의 IP주소를 보고 이곳의 네트워크엔 B가 없다고 판단한 후, A에게 자신의 맥주소를 보내준다. (대신 전달해 주겠다는 뜻)  따라서 A가 B에게 정보를 보낼 땐 받는 어드레스를 라우터의 맥 어드레스로 보내게 되고, 라우터는 B가 살고있는 지역의 라우터에게 정보를 전달한 후, 그 곳의 라우터는 자신의 네트워크 안에 있는 B의 맥어드레스를 찾아 보내주게 된다.


MAC ADDRESS



모든 장비들은 48bit의 주소를 갖게 되는데 이 주소는 고정되어 있는 유일한 주소로 이것이 맥어드레스이다. 모든 랜 상의 디바이스들은 유일한 맥 주소를 가져야 하며, 원래 0과 1로만 이루어진 48bit이지만, 굉장히 길고 관리가 불편하여 위와같이 16진수로 표기한다. (2진수 네자리가 16진수의 한자리 이므로 굉장히 간결해 질 수 있다.) 앞쪽의 6자리는 생산자를 나타내는 코드로, OUI메이커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어느 회사에서 만든 제품인지 알 수 있다. 그 뒤 6자리는 랜덤으로 분배하는 시리얼 넘버이다. (위와 같은 경우, 00-1E-90-00-00-00부터 00-1E-90-FF-FF-FF까지 분배된다.






반응형

'Study >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TCP/IP 프로토콜  (0) 2014.08.02
캐스트 종류+OSI 7계층  (0) 2014.08.02
케이블에 대해...  (0) 2014.08.01
네트워킹의 방식-이더넷과 토큰링  (1) 2014.07.24
네트워크 개요  (1) 2014.07.14

+ Recent posts